본문 바로가기
이슈꼭지

이태원 참사 트라우마 마음 챙기기 체크 리스트 11가지

by 쏭잡스 2022. 11. 2.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복을 빕니다.

https://focus.daum.net/ch/focus/memorial1029 

 

이태원 사고 사망자 추모

이태원 사고 사망자를 추모합니다

focus.daum.net

 

 얼마전 대한민국 이태원에서 있을 수 없는 있어서는 안되는 큰 사고가 있었습니다.

정말 지금 생각해도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어떻게 이런 사고가 날 수 있었는지 믿을 수 없습니다. 너무 무겁고 민감한 주제라 되도록 다루지 않으려 했지만 이 주제는 꼭 한번 쯤 다뤄야 할 것 같아서 직 간접적 경험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몇글자 적어봅니다.

 

 큰 사고 뒤에는 항상 따라오는 것이 있습니다. 물리적인 충격에 의한 부상의 치료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 보다도 더 긴 시간 동안 공을 들여야 하는 것이 바로 마음의 병을 치유하는 것입니다.

 

 

 특히나 이번 사고의 경우 현장에 있었던 직접적인 피해자 뿐 아니라 현장에 출동했던 구급 대원들 그리고 구급대원들과 함께 인명구조에 힘써주었던 분들, 미디어로 현장을 지켜 보고 있던 국민들모두 크고작은 정신적인 충격을 받았다고 전해집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장소에서, 가까운 혹은 가까울 수 있는 지인들이 사고를 당해서 심리적인 충격은 더 컸다고 합니다.

 

이번 참사에 직 간접적으로 연결 된 

자기자신 혹은 가까운 지인의 심리적 트라우마

신경 써야 한다고 전문가들이 입을 모으는 이유입니다.  

 

OO때문에 트라우마 생기겠어!!

 1. 트라우마의 종류, ptsd의 정의

 

 

 트라우마는 여러가지 하위개념이 있는데 내면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트라우마, 대인관계에서 오는 심리적 트라우마, 지속적인 경험에서 오는 트라우마, 갑작스러운 외부 요인으로 인한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등이 있습니다.

 

 이번 이태원 참사와 관련 된 트라우마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라고 할 수 있습니다.

ptsd는 post traumatic stress discord 의 줄임 말로 큰 사고로 인한 경험적 충격을 겪은 후 그것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손상이 한달 이상 지속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 침투증상
  • 회피증상
  • 생각과 기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 각성과 반응의 변화
1. 침투 증상
 외상성 사건은 본의 아니게 원치 않는 기억이나 반복되는 악몽의 형태로 계속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 사건을 단순히 기억하는 게 아니라 사건이 실제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다시 체험하는 회상을 경험하곤 합니다.환자는 사건을 기억나게 하는 것에 대한 극심한 반응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투에 참여한 참전용사가 폭죽으로 인해 이를 경험할 수 있으며, 강도 피해자가 영화에서 총을 본 후 이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2. 회피 증상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활동, 상황 또는 사람 등 외상을 기억하도록 하는 요인을 회피합니다. 예를 들어, 폭행을 당했던 공원 또는 사무실 건물에 들어가는 것을 피하거나 자신에게 폭행을 가한 가해자와 같은 인종의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외상적 사건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또는 대화를 피하려고 하기도 합니다.

3. 생각과 기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외상성 사건의 중요한 부분을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해리성 기억상실이라 함).정서적으로 무감각하거나 다른 사람과 분리되어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이전에 즐기던 활동에 흥미를 덜 나타냅니다.사건에 대한 생각이 왜곡되어 발생한 일에 대해 자책하거나 타인을 비난하게 될 수 있습니다. 죄책감 역시 일반적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이 살아남지 못한 상황에서 자신이 생존했다는 데 대한 죄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려움, 공포, 분노, 수치와 같이 부정적인 감정만 느낄 수 있고 행복이나 만족감 또는 사랑하는 감정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4. 각성과 반응의 변화
 잠들기가 어렵거나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위험에 대한 경고 징후에 과도하게 경계하게 될 수 있으며 쉽게 놀랄 수 있습니다.자신의 반응을 잘 조절하기 못하게 되어 무모한 행동을 하거나 분노가 분출될 수 있습니다.
기타 증상일부는 불안을 경감시키고자 의례적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일례로, 성적인 폭력을 당한 사람이 반복적으로 목욕을 함으로써 깨끗하지 못하다는 느낌을 없애려고 합니다.많은 PTSD 환자가 알코올이나 기분 전환용 약물로 증상을 완화하여 물질 사용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msd메뉴얼

 

3. 위험군 대상

재난 충격 피라미드

 

 이번 이태원 할로윈 참사를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국민 모두 위험군에 포함 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 학회의 기준에 의하면 위와 같지만 모두 이러한 기준을 따르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개인 개인마다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방법이나 취약성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사고 당사자 뿐 아니라 모든 국민들이 자신의 심리 상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트라우마 체크리스트

1) 무의식적으로 특정 사건을 떠올리는 상황 등을 피하려고 애쓴다.

2) 특정 사건이나 특정 상황에 놓이면 경계감이 들고 바짝 긴장하게 된다.

3) 작은 소리에도 깜짝 놀라며 예민하게 반응한다.

4) 불면증이 오래 지속되거나 자주 깬다.

5) 미래에 대한 기대가 없고 희망조차 느껴지지 않는다.

6) 사람들에게 관심이 생기지 않고 사랑과 열정을 느끼지 못한다.

7) 괴로운 일들이 조각처럼 문득문득 떠오른다.

8) 쉽게 화가나고 예민해진다.

9) 특정 사건이 떠오르면 신체적 반응이 나타난다.(호흡곤란, 심장 두근거림, 식은땀)

10) 잠에 쉽게 들지 못하고 신경이 곤두선다.

11) 특정 사건에 대한 시점으로 돌아가 있는 것 처럼 행동하거나 느껴질 때가 있다.

* 위 11가지 항목 중 4개 이상이 해당 된다면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치유 

 치료를 넘어서 치유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사람들의 정서적 지지와 용기를 복돋아 줄 수 있는 개인적,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ptsd의 정도에 따라 심리 치료 혹은 약물 치료등을 병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심리치료에는 정신역동적 정신치료, 행동치료, 인지치료, 최면요법 등이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심리적 결함을 인정하고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 보호자나 가족들이 트라우마에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ptsd에 대한 교육을 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국가트라우마 센터에서

이번 참사에 대한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니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인것 같아요

 

https://www.nct.go.kr/

 

국가트라우마센터

 

www.nct.go.kr

 

이태원 할로윈 참사에 희생된 모든 분들에게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이번 사고를 경험한 모든 분들의 치유를 기원하며...

댓글